오스템임플란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4번째 기업 분석 시간입니다.

 

순서는

  • 임플란트 산업분석
  • 사업의 내용
  • 현재주가 및 PER
  • 주봉차트 핵심도

순으로 포스팅 진행해보겠습니다.

 

Photo by Bogdan condr on Unsplash

 

안녕하세요.

주식공부방 방장 조지아입니다 : )

 

오늘은 어제 포스팅된

세계인의 치아에 주목하자는 글의

백업 데이터로서,

 

국내 임플란트 기업들의 분석

그 첫번째 시간입니다.

 

오스템임플란트사업내용, 차트

그리고 주가 및 PER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는 시간을 갖고,

 

다음 시간에는 이전과 마찬가지로

오스템임플란트의 재무제표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기업의 개별적인

사업내용을 알기에 앞서

임플란트 시장의 산업특성에 대해

먼저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해당 내용은 오스템임플란트의

2020년 3분기 분기보고서 내의

사업의 내용 부분을 참조했음을

먼저 알립니다.

 


[임플란트 산업 분석]

1. 치과용 임플란트

  치과용 임플란트란, 치아가 결손된 부위에 주변 치아를 손상하지 않고 특수금속으로 만든 인공치근을 치조골에 이식하여 본래의 자기 치아와 같은 기능을 수행하는 이식체임.

 

  일반적으로 치조골에 이식하는 고정체(Fixture)크라운을 지지하는 상부(Abutment)를 합하여 임플란트라고 하며, 이 외에 인공치근을 치조골에 이식하거나 크라운과 연결하고 보철까지 마무리하는 수술 및 보철용 Tool과 Kit가 있음.

 

출처 : 오스템임플란트 2020 3분기 보고서

 

2. 임플란트의 분류

  치과용 임플란트는 형태, 결합방식 및 술식에 따라 일체형/분리형 임플란트, 외부결합형/내부결합형 임플란트, Bone Level/Tissue Level 임플란트 등으로 분류됩니다.

 

 - Submerged Surgery : 임플란트 1차 수술 시 임플란트를 잇몸 내부로 묻는 방식, 임플란트를 상부로 노출시키는 2차 수술 필요. 초기 고정이 약하거나 잇몸 뼈의 질이 좋지 않을 때 사용

 

 - Non-submerged Surgery : 임플란트 1차 수술 시 임플란트를 잇몸 상부로 노출시키는 방식, 2차 수술이 필요 없음

 

  사용재료에 따라 티타늄 임플란트와 지르코늄 임플란트로 분류됩니다. 티타늄은 구강 내 조직과의 생체친화성이 우수하며, 가볍고 안정성이 좋은 특성이 있습니다. 임플란트 재료로는 일반적으로 티타늄을 사용합니다. 단, 전치부 상부는 티타늄 변색 때문에 지르코늄 상부를 시술할 때 사용합니다.

 

3. 임플란트 세대별 표면처리 기술

출처 : 오스템임플란트 2020 3분기 보고서

 

4. 임플란트 산업의 특성

 1) 기술집약형 정밀산업

  치과용 임플란트는 인체에 사용하기 때문에 생체 적합성과 골유착성 확보라는 두 가지 문제를 태생적으로 지님. 이 두 가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표면처리와 정밀가공기술이 필요함. 골유착성 확보를 위해서는 나노단위의 미세구조를 형성해야 하는수준 높은 표면처리 기술이 요구됩니다. 생체 적합성 확보를 위해서는 치과용 임플란트가 골에 주는 피로도를 최소화하는 마이크로 단위의 정밀가공 기술이 필요함.

 

 2) 심미적 욕구와 삶의 질을 높이는 보건산업 

  소득 수준의 향상으로 소비자의 심미적인 욕구 및 건강한 삶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치과용 임플란트는 치과 분야의 심미적 욕구충족  및 건강한 삶에 대한  이상적인 해결책이라 할 수 있음.


  반면, 틀니는 심미성이 떨어지고 관리 및 위생상의 문제, 사용상 불편함 등 여러 문제를 안고 있으며, 브릿지도 인근 치아의 손실을 야기하며 추후 인접 치아까지 치료를 해야 하는 문제점을 지니고 있으며, 식사의 즐거움을 반감시키고 이로 인해 건강을 해치는 등의 문제점이 있음.

 3) 대기업의 진출이 어려운 산업  

  치과용 임플란트 시장은 특정 소비층이 사용하는 제품으로 신기술의 개발에 따라 빠른 제품변화가 필요해 다품종 소량생산의 특성이 있어, 대량생산 위주의 대기업에는 적합하지 않은 산업임. 또, 직원 및 소비자에 대한 끊임없는 재교육이 필요하고 임상정보와 논문, 교육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해야 하는 업종으로 신속한 의사결정과 고객대응이 가능한 중견기업에 적합한 산업임.

  

 4) 시장 진입이 어려운 산업  

  치과용 임플란트는 생체에 식립하는 제품으로 무균방진 시설에서 정밀가공을 필요로 하는 제품임. 이를 위해서는 많은 설비 투자와 함께 다년간의 임상자료, 학회 발표 논문 등의 근거 자료가 요구되는 산업임.

  

 5) 소비자(치과의사)에 대한 교육시스템의 중요성이 큰 산업

  과용 임플란트는 6개월~1년 정도의 교육을 받으면 어느 정도 수준에 도달할 수 있으며,상대적으로 고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치과 의사들에게 제공함. 이에 따라 치과 의사들의 임플란트에 대한 관심이 높고, 치과 의사들이 실습 때 사용해 익숙한 임플란트를 현업에서도 사용하기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따라서, 주요 업체들은 모두 고유의 임플란트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중임.

 

5. 국내시장

1) 시장의 특성

  우리나라는 만명당 임플란트 식립률이 412명 수준으로 세계에서 압도적인 1위이며, 국내 임플란트 시장은 국내 업체들이 외국 업체를 대체하여 국내 시장의 90%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것으로 보임. 

 

  시장이 성숙한 상황에서 보험 급여 확대로 인해 연간 300억원 이상의 수준의 신규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추정되며, 보건복지부는 2016년 7월 1일부터 65세 이상 노인 인구에 대해 임플란트 건강보험을 적용

 

  임플란트 1개당 보험 적용 시술가는 약 1,166,000원[행위료 1,056,000원, 재료비 110,000원] 수준이며, 이는 보건복지부가 실제 치료비를 조사하여 산정한 가격으로, 치과마다 약간의 차이는 존재하지만 비급여 임플란트도 개당 약 120~130만원에 시술되고 있는 상황

 

  임플란트 보험 적용의 수혜주는 상위 5개 업체(오스템임플란트, 덴티움, 디오, 네오바이오텍, 메가젠임플란트)라고 판단됨. 이유는 1) 수입산 제품은 보험에 적용되지 않고, 2) 재료비가 단일가로 고정되면서 브랜드 파워가 강한 제품이 선호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

 

2) 시장규모

  2017년 국내 치과용 임플란트 시장의 규모는 약 3,000억원으로 집계됨. 80% 이상의 치과의사가 임플란트 시술 역량을 갖추고 있어 시장은 성숙기에 진입한 것으로 보이나, 고령인구의 확대 및 보험정책 확대 등으로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됨.

 

3) 경쟁현황 및 시장점유율

  국내 시장은 명확한 과점 구도가 형성되어 있음. 상위 5개 업체(오스템임플란트, 덴티움, 디오, 네오바이오텍, 메가젠임플란트)가 시장의 90%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상황에서 신규 업체가 의미있는 점유율을 확보할 가능성은 매우 제한적이라고 판단됨.

  2000년대 중반 약 100여개에 달했던 생산 업체 수는 40여개 이하로 감소한 것으로 추정됨. 가격이 낮아도 인지도가 부족한 저가 업체는 안전성에 대한 보장이 핵심인 의료기기 시장에서 살아남기 어렵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사례로써, 규모의 경제를 감안하면 상위 업체가 가격 경쟁 측면에서도 우위에 설 수밖에 없음.
 

 

6. 해외시장 ★★★

1) 시장의 특성

  임플란트 제품간의 품질 차이가 크지 않은 만큼 가격이 제품 선택에 중요한 결정 요소로 자리잡아가고 있음. 이런 시장환경의 변화는 글로벌 임플란트 시장에서 분명히 한국 업체들에게 우호적인 환경으로 변화되고 있습니다.


  국내 업체들은 신흥국 시장에서 value 브랜드전략을 선택하고 있음. 인지도 높은 프리미엄 브랜드인 Straumann, Nobel Biocare보다는 약 50% 저렴하게, 로컬 업체들의 저가 임플란트보다는 가격대를 약간 높게 책정하고 있음.

  이 전략이
성공 가능한 이유 1) 전 세계에서 임플란트 시술이 가장 발달한 국가의 제품이라는 브랜드 이미지, 2) 로컬 업체 대비 압도적인 임상 데이터(15년 이상 축적) 보유로 요약됨. 미국, 유럽 등 선진국 시장에서 높은 가격에 임플란트를 판매하고 있는 글로벌 상위 업체들은 신흥국 시장에서 한국 업체들처럼 가격을 탄력적으로 조정하기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글로벌 55세 이상 인구 비중은 2050년에는 26.8%(26억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특히, 한국, 일본, 중국 등 동아시아 지역에서 인구고령화는 급속도로 진행되는 중임. 반면, 서유럽, 한국, 브라질 등을 제외하면 임플란트 시술을 선택하는 비율은 아직 15~20%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파악되어 성장 잠재력이 매우 높은 것으로 생각됨. 2020년 임플란트 시술 선택 비율은 25~30%까지 상승할 것으로 예상중임.

  오스템임플란트는 value 브랜드 전략을 기반으로 중국, 홍콩, 싱가포르, 인도, 대만 등 아시아 신흥국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음. 임플란트 판매를 수반하는 부가적인 서비스(임플란트 시술 교육, A/S, 실시간 니즈 충족, 디지털 시술 솔루션 제공 등)의 질이 제품 선택에 점점 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으며, 대리점 영업이 주를 이루는 의료기기 산업에서 임플란트 회사들이 직접 영업을 추구하는 이유라 할수 있음.

 

<글로벌 55세이상 인구전망>

 

출처 : 삼성증권

 2) 시장규모

  글로벌 치과용 임플란트 시장은 2019년 49억달러에서 2023년 70억달러 규모로 연평균 8% 성장할 전망입니다. 주요 성장 요인은 인구 고령화, 신흥국 소득 상승, 임플란트 시술 가능 치과의사 수 증가, 디지털 덴티스트리 도입으로 인한 시술 효율성 향상으로 요약됩니다.

 

 3) 경쟁현황 및 시장점유율

  전세계적으로 400개 이상의 임플란트 업체가 존재하지만 프리미엄 세그먼트를 기반으로 둔 상위 5개사가 글로벌 시장 70%를 점유하는 과점 구도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출처 : 오스템임플란트 2020 3분기 보고서
[자료:Dental Implant AND Prosthetics Market Forecast to 2021(M&M), 오스템임플란트 내부자료, MRG

 

이상으로 임플란트 산업에 대한 분석자료를 뒤로하고

오스템임플란트에 대한 개별 분석 내용입니다.


[오스템임플란트의 사업 내용]

 1. 사업의 개요

  오스템임플란트는 고객중심의 기업철학, 국내 최고의 R&D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우수한 임플란트 품질력을 바탕으로 대한민국 임플란트 산업을 선도하고 있는 국내 치과용 임플란트 1위 및 글로벌 임플란트 4위권의 전문기업임.

 

 2.  회사의 경쟁상의 강점

 - 회사의 성장과정

  당사는 1997년 설립 후 치과용 소프트웨어 개발 및 판매를 통해 영업기반을 구축하였으며, 2000년 임플란트 제조업체 인수 후 치과용 임플란트를 주력 제품으로 하여 2000년부터 2006년까지 연평균 138.3%의 매출 성장률을 달성했으며, 2007년 코스닥 시장 상장과 함께 글로벌 시장 진출을 본격적으로 시작하였으며, 이후 R&D활동 강화, 신성장동력 개발 및 해외 영업망 확충을 통해 고성장을 지속중임.

 

 3.  회사의 경쟁상의 우위요소

 1) 연구개발(R&D)

  다양한 임상 case에 적용이 가능하도록 TS, SS, US, MS 등 다양한 임플란트 System을 갖추고, 골유착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SA표면, 초친수성의 CA표면, 약한 골질을 위한 HA표면, 친수성의 BA표면 기술을 개발하고, 임플란트 시술을 안전하고 편리하게 할 수 있는 CAS/LAS Kit, ESSET Kit, 122 Taper Kit 등 다양한 기구를 지속적으로 출시중임.

 

 2) 임플란트

 - 표면처리 기술 및 디자인설계 기술로 인한 치료기간 단축

 

 - 골이식재, 티타늄 맴브레인 등을 통한 시술 한계 극복

 

 - CAD/CAM을 이용하여 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보철을 사용하고, 기성 Abt 한계극복 및 심미성을 극대화함.

 

 - 시술가이드를 통한 디지털 융합기술과 정확하고 편리한 시술을 통해 시술 편의성 및 정확성을 증대함.

 

 3) 유니트체어& 영상진단장비

  당사는 편리한 진료와 고객 만족을 증대할 수 있도록 치과 관련 기자재의 total solution을 제공할 계획이며, 이에 따라 각종 치과용 장비 및 디지털 덴티스트리 관련 제품 개발을 적극적으로 추진중임.

 

출처 : 오스템임플란트 2020 3분기 보고서, 오스템임플란트의 유니트 체어 K3

 

 4) 치과재료

  오스템임플란트는 골량이 부족한 임플란트 시술 case를 위해 이종골인 A-Oss, 합성골인 Q-Oss+를 개발하고, OssBuilder와 OssBuilder Kit를 구성하고, Computer Guided Surgery System인 OneGuide System을 출시하여 임플란트 시술을 더욱 용이하게 하였으며, 멤브레인, 치은확장기, 치아미백제, 인상재 등을 자체 개발하여 지속적으로 출시중임.

 

 5) 치과IT사업

  오스템임플란트는 건강보험청구프로그램인 '두번에'와 치과경영 통합관리프로그램인 '하나로' 및 교정전문프로그램인 'V-ceph'의 개발과 서비스를 통하여 국내 치과용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20년에는 하나로/두번에 장점을 한데 모아 'OneClick'이라는 치과용 전자차트를 출시하였음. 이에 따라 월 사용료의 지속적인 증가와 함께 관련 매출도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중임.

 

 

4. 영업의 개황

  국내영업은 전반적인 경쟁심화에도 불구,  신규 거래처를 창출하기 위해 적극적인 영업활동을 전개하며 선도업체로서의 시장 지배력을 유지하고 있음. 특히, 후발업체들과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제품 차별화 및 브랜드 가치 제고를 위해 다양한 전략을 실행하여 수위업체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하였음.

 

  주요 고객인 치과의사와 최종 소비자인 일반인을 대상으로 브랜드 차별화를 위한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거래처와의 밀착영업을 심층적으로 진행하였음. 뿐만 아니라 치과 의사 대상의 AIC 교육을 꾸준히 진행하였으며, 영업직원의 역량 향상을 위한 전문교육도 지속적으로 추진중임.

  해외영업에서는 중국, 미국 등에서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갖춰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해외 현지법인 설립 및 딜러망 활용으로 전 세계 70개국 이상에 글로벌 판매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음.

 

 

5. 주요제품 등의 현황

  오스템임플란트는 국내에서 치과용 임플란트, 유니트체어, 진단용 영상장비 및  치과용 소프트웨어 등을 제조 판매하고 있으며, 또한 치과용 기자재를 수입하여 판매하고 있으며, 해외법인을 통해 치과용 임플란트를 판매하고 있음. 그에 따른 최근 주요제품 등의 현황은 아래와 같음.

 

출처 : 오스템임플란트 2020 3분기 보고서, 상기 매출액은 2019년 연결매출액 기준이며,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 1115호에 따라 작성됨.

 

6. 매출에 관한 사항

  오스템임플란트는 단일사업부문을 운영중이며, 해당기간 연결매출액은 아래와 같음.

출처 : 오스템임플란트 2020 3분기 보고서, K-IFRS 연결실적 기준, K-IFRS 1039호 "금융상품 : 인식과 측정 "  및 K-IFRS 1018호 "수익"에 따라 작성 되었음.

  24기 3분기까지의 치과용임플란트, 체어외 제품군의 매출실적이 22기의 매출실적과 비슷한 수준이며, 4분기 실적에 따라 전년대비 크게 증가하는 모습을 보일 수 있을것으로 사료됨.

 


[현재 주가 및 PER]

오스템임플란트의 기업실적 분석표를 보시면,

 

먼저, 매출 부분을 보시면, 매년 꾸준히 약 500~1000억원 선에서 매출이 증대하는 것을 볼 수 있음.

 

영업이익 부분에서도, 3분기까지의 영업익이 이미 전년 온기 영업익을 뛰어넘었으며, 4분기 컨센상의 영업익만을 봤을 때에도 최대 실적을 올린것을 알 수 있음.

 

당기순이익 부분에서는 실적 턴어라운를 한 모습이며, 컨센상 4분기 당기순이익을 합해도 700억대로 역대 최고치임.

 

컨센상 지표로 오스템임플란트의 영업이익을 694억으로 잡고, 현재 시총인 9671억원(21.02.05 종가기준)을 나누면, 현재 오스템임플란트의 PER은 14임, 대한민국 평균PER인 10을 넘은 수치이지만, 동종업계의 PER이 덴티움 16.5, 디오 21, 네오바이오텍(비상장), 메가젠임플란트(비상장)으로, 여타 동종업계대비 저평가 받고 있는 것으로 보임.

 

국내 임플란트 업계 1위 기업이면서 매년 꾸준히 매출, 영업익 및 당기순이익이 크게 증가하는 성장기업이며, 동종업계 상장사들 대비 저평가를 받고 있다고 사료됨.

 


[주봉 차트 핵심도]

 

출처 : 네이버 금융

오스템임플란트의 주봉 차트를 보시면, 2021년 1월까지 첫번째, 세번째 핵심도 선 내에서 등락을 반복하며 주가가 천천히 우상향하다 1월말 상한가를 치며 크게 반등하였지만 핵심도 최상단을 뚫지 못하며 다소 힘이 빠진 모습임. 현재 주가가 핵심도 상단에 걸친 모습으로 향후 수급에 따라 시간을 갖고 투자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임.

 


 

오늘은 임플란트 산업에 대한 내용

오스템임플란트의 사업내용, 매출실적,

현재 주가 및 PER 그리고 차트 핵심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오스템임플란트의 재무제표를 모아모아

더 깊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아래 오스템임플란트

2020 3분기 보고서를

첨부해놓을 테니

궁금하신 분들은 읽어보시면

투자하는데 큰 도움이 되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해당 분석글은

절대 투자 권유나 추천이 아닌,

투자 공부의 목적으로

작성되었다는 점을 밝히며,

이만 마무리 짓겠습니다.

 

좋아요와 구독, 그리고 댓글은 사랑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은 정말 봄날같이 따뜻한데요.

남은 주말 잘보내시고 다음주도 행복한 일만 가득하시길 : )

 

 

[오스템임플란트]분기보고서(2020.11.13).pdf
1.48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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